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커리어 번아웃 증후군’ 회사가기 싫어요!

심리&행동

by 라이프톡 2020. 9. 23. 15:08

본문

최근 더 이상 일할 의욕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말하는 직장인들이 있다. 소위 ‘커리어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는 생산성과 성취감 감소, 심지어 정체성의 상실까지 초래할 수 있는 신체적, 정서적 피로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출처 김과장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커리어 번아웃은 직업적 현상 중 하나로서 만성적인 직장 스트레스의 결과일 수 있다. 반드시 의학적 진단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번아웃이 심각한 우울증 장애와 같은 다른 질병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출처 김과장

연구에 따르면 커리어 번아웃을 겪는 많은 사람은 직업이 주된 요인이라 생각하지 않으며 생산성과 직업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을 떠올리는 경향이 있다. 이는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대인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출처 김과장

번아웃의 주요 징후 중 일부는 에너지 고갈과 피로감이다. 계속해서 피곤함을 느끼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시간이나 퇴근 후 휴식 시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다른 징후는 이전에는 쉽게 해낼 수 있었던 특정 업무에 대한 동기 부족과 미루기 현상이다.

출처 김과장

신체적인 질병 또한 번아웃의 징후가 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정서적인 피로감을 호소하지만 신체 증상도 무시해서는 안 된다. 계속 병에 걸리거나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것은 작업 환경이 건강하지 않다는 사실을 전달하려는 몸의 신호일 수 있다. 번아웃 스트레스 현상은 두통, 위장병, 근육 긴장, 고혈압, 수면 장애와 같은 건강 문제로 인해 두드러질 수 있다.

출처 김과장

마지막으로 번아웃의 징후는 직업에 대해 더 냉소적이고 씁쓸한 기분을 느낀다는 것이다.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인 크리스티나 마슬라크는 자신의 직업을 향한 부정적이거나 냉소적인 감정은 직장에서의 불공정, 편애, 부당한 불평등, 부정행위를 경험함으로서 비롯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번아웃을 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출처 김과장

우선 직업의 목적과 일하는 이유를 되찾기 위해 노력한다. 아마도 직업을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거나 가족에게 편안한 삶을 제공하고 있을 것이다. 이 모든 요소는 고려되고 숙고해야 할 직업의 중요한 목적이 된다. 도저히 마음에 들지 않는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 더 적합한 직업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출처 김과장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도 도움된다. 운동은 업무 관련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건강을 개선하는데 실제적인 도움을 준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에너지와 생산성이 높아지며, 이는 업무로 이어질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