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7가지

자아&성공

by aiinad 2021. 3. 17. 11:15

본문

우리는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자존감 높이는 책을 사서 읽기도 하고 주위의 조언을 구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자존감 높은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남 탓을 하지 않는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남을 끌어내리는 것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의 흉을 보는 것을 즐겨하며 질투가 심하다. 하지만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남 욕을 하지 않는다. 해봤자 기분만 찝찝하고, 결국 나에게 다시 돌아온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떤 일이 잘되지 않아도 절대 남 탓을 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자책을 심하게 하지도 않으며, 이성적으로 실패 원인을 분석한다. 그리고 자신이 더 발전하기 위해 애쓴다.

 


감정 표현을 잘 한다

이들은 남들이 무례하게 굴었을 때 적당하게 경고할 줄 안다. 그렇다고 무조건적으로 화를 내거나 쏘아붙이지는 않는다. 작은 목소리로 나지막하지만 강하게 의사 표현을 한다. 그리고 고마운 것은 고맙다고, 미안한 것은 미안하다고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자존감이 낮은 이들은 남들이 상처 주는 말을 하여도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화냈다가 미움을 살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나의 마음에 상처를 준 사람에게 잘 보일 필요는 없다. 오히려 그렇게 참고 넘어가면 다음번에도 기분 나쁜 일을 당할지 모른다.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다

이들은 오로지 자신의 일에만 집중하며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다. 그리고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는다. 비교라는 것은 하면 할수록 좋지 않다. 아무리 부자인 사람도 자신보다 더 부자인 사람을 보면 괴롭기 때문이다. 반대로 가난하다고 나보다 더 가난한 사람을 보고 위안 삼는 것도 좋지 못하다. 그렇게 해봤자 결국 남는 것은 없으며 현타가 올 뿐이다.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하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항상 자신을 사랑하며, 자신의 능력을 믿는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해낼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이 있다. 그리고 그 일을 해냈다고 해서 으스대거나 거만해지지 않는다. 이들은 남에게 떠들거나 자랑하지 않아도 마음이 풍요롭기 때문이다.

 


일에 몰입한다

이들은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는 항상 몰입하는 특성이 있다. 이들은 매우 낙관적이기 때문에 어려운 일이라도 자신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 기분 좋게 일을 시작한다.

 


성공에 대해 서두르지 않는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성공에 대한 지나친 집착 때문에 어떤 일을 할 때 너무 서두르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서두르면 결국 일의 완성도는 떨어지고, 공든 탑이 무너지듯, 모든 일이 엉망으로 돌아가기 일쑤이다.

반면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항상 여유 있게 생각하고 일을 처리한다. 물론 이들도 성공에 대한 욕심은 있다. 하지만 항상 마음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는다. 급하게 하다 오히려 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다.

 


주위의 말에 휘둘리지 않는다

이들은 항상 낙관적이며, 주위의 부정적인 말에 휘둘리지 않는다. 아무리 "넌 못할 거야"라고 말해도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이 해낼 것이라 여기는 일에는 강한 믿음을 가진다. 그렇다고 무모한 일에 도전하는 법은 없다. 자신이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는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글 이태미 에디터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