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낮아진 나의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6

자아&성공

by aiinad 2021. 2. 8. 18:23

본문

현대에는 낮아진 자존감 때문에 괴로워하는 이들이 많다. 어떤 일이 일어나든 내 탓으로 돌리며 자신을 학대한다. 하지만 언제까지 이렇게 자신을 갉아먹을 수는 없다. 이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야 할 때이다.

 

 

내 자존감을 깎아먹는 사람들을 멀리하기

태어날 때부터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없다. 그 말인즉슨, 주위 환경이 자존감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는 이야기다. 내가 아무리 자존감에 관련된 책을 읽고 실천해도 내 주변 사람들이 나의 자존감을 갉아먹는다면 소용이 없는 것이다. 자존감을 낮추는 사람들은 꼭 나를 무시하는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많다. 항상 패배의식이 있는 사람, 부정적인 사람, 안 될 것이라고 얘기하는 사람들 모두가 해당된다.

만약 가족 중에 그러한 사람이 있다면 집에서 독립하고, 친구 중에 있다면 재빨리 손절하자. 연인이 그러한 사람이라면 당장 이별하자. 그런 사람들이랑 같이 있으면 나쁜 에너지가 전달되어 나도 모르게 부정적이고 우울하고 용기 없는 사람이 돼있을 것이다.

 

 

비교하지 않기

흔히 잘난 사람들과 비교하면 초라해지는 기분이 들 것이다. 그렇다고 나보다 못난 사람과 비교하며 남을 우습게 보는 것도 옳지 않다. 교만해지고 거만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모든 비교는 좋지 않다. 만약 비교를 하고 싶다면 어제의 나와 하는 것이 좋다. 본인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항상 체크하고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자. 한껏 발전한 나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미음받을 용기 가지기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그래서 나를 상처 주는 사람에게도 친절하게 대하며 끊어내지 못한다. 하지만 이러한 관계가 지속될수록 결국 상처받는 것은 나 자신이다. 누군가 나에게 해가 되는 언행을 한다면 내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끊어낼 수 있으면 끊어내도록 하자.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을 수는 없는 것이다.

 

작은 것이라도 성취하기

사람은 큰 것을 이루려고 하다 실패하면 엄청난 좌절감을 맛본다. 그러니 자존감을 키우려고 처음부터 너무 큰 것을 성취하려고 하지 말자. 처음에는 작은 것부터 시작하자. 달마다 목표 하나씩을 정하자.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좋다. 운동을 아예 안 하던 사람이라면 '운동 일주일에 두 번 하기'와 같은 것도 좋다. 이렇게 작은 것들을 성공한다면 어느새 큰 것도 성취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운동하기

성취감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운동을 하는 것이다. 운동 후 달라진 몸을 거울을 통해 보고, 전보다 가벼워진 몸을 느낀다면 이전보다 자신감이 올라갈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운동은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으로도 좋다. 우리는 흔히 이별을 겪고 나면 자존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운동을 해서 전보다 건강하고 멋진 몸을 갖게 된다면 지난날에 대한 후회도 점점 없어질 것이다.

 

욕심 버리기

완벽해지려는 욕심을 버리자. 사람은 누구나 남들보다 잘나고 싶은 욕구가 있다. 그것은 외모일 수도, 재력일 수도, 재능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것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자존감이 낮아지는 원인이 된다. 그렇기에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글 이태미 에디터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