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층 건물에서 일하는 사람, '이것'할 확률 높아

자아&성공

by 라이프톡 2020. 9. 25. 17:09

본문

우리가 발을 딛고 서 있는 공간의 높이가 우리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우리는 늘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비즈니스가 얽혀 있다면 이런 결정을 내리기가 더욱 힘들어진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감정과 본능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 그리고 우리의 의사 결정에 관여하는 물리적인 요소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우리가 서 있는 장소의 높이다.

출처 픽사베이

미국 마이애미대학의 시나 에스테키 박사가 수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무실의 높이가 높을수록, 즉 고층 건물의 고층에서 일할수록 위험한 의사 결정을 내릴 확률이 높았다. 연구진에 따르면 저층에서 일하는 사람보다 고층에서 일하는 사람이 더 무모한 결정을 내린다는 것이다.

위험과 의사 결정의 관계

 

출처 픽사베이

사업에서 잘못된 결정이나 실수는 자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비즈니스 세계에는 두 가지 인격 범주가 있다. 하나는 매우 느리게 의사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이다. 이렇게 안전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보수적이라고 부른다. 다른 하나는 보수적인 사람과 정반대로 빨리 의사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이다. 자연스럽게 재정적인 손실을 겪을 확률이 높다. 이들은 높은 위험을 감수하고 높은 이익을 얻는 것을 좋아한다.

물론 모든 결정에는 위험이 따른다. 하지만 어떤 의사 결정은 다른 것에 비해 더 위험하다. 의사 결정자는 항상 모든 상황을 평가하는 데 시간을 할애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여기에는 그 사람의 목표, 그가 얻을 수 있는 가치, 올바른 결정을 내렸을 때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 등이 포함된다.

논리와 감정의 관계

출처 픽사베이

우리가 내린 결정은 그것이 옳든지 그르든지 간에 장단점을 갖고 있어야 한다. 잘못된 결정은 실수로 이어지고 실수는 실패로 이어진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내리는 결정은 논리적인 동시에 감정적일 수 있다.

논리적인 결정은 수많은 추론, 이론, 증거, 추측 및 가정을 포함하는 결정이다. 반면에 감정적 결정은 자신의 감정과 연결된 결정이다. 예를 들어 협상가들은 늘 논리적으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 협상가들이 협상을 할 때는 논리적인 면과 감정적인 면을 모두 활용해야 한다. 즉 논리와 감정은 반대되는 관계가 아니다.

연구 결과

출처 픽사베이

에스테키는 높이와 관련된 두 가지 실험을 수행했다. 첫 번째 실험에서 피험자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서 의사 결정을 내려야 했다. 실험에 따르면 엘리베이터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위험 수위가 높은 결정이 내려졌다. 1층에 있는 사람들은 오랜 시간 심사숙고해서 비교적 안전한 결정을 내렸다.

그 다음에 에스테키는 대학에서 피실험자들에게 10가지 결정을 내리도록 했다. 단 이들은 특정 건물의 서로 다른 층에서 결정을 내려야 했다. 놀랍게도 이 사람들은 1층에 있었을 때보다 3층에 올라갔을 때 더 위험한 결정을 내렸다.

출처 픽사베이

그는 사무실의 높이가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렸다. 예를 들어 헤지펀드 사무실이 고층에 위치한다면 사람들은 더 위험한 투자 방법을 결정할 것이다. 또 레스토랑이 고층에 있다면 사람들은 저층의 레스토랑에 방문했을 때보다 새로운 음식이나 익숙하지 않은 과일 등을 더 많이 먹어볼 것이다.

에스테키는 직급이 높은 사람일수록 건물의 높은 층에 사무실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 이와 관계가 있다고 말했다. 즉 높은 층에 사무실을 소유한 사람일수록 직급이 높으며, 따라서 빠르고 위험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연구의 한계

출처 픽사베이

물론 이 연구에는 한계가 있다. 사람들은 이런 의문을 품을 것이다. 그렇다면 중요한 결정을 빨리 내려야 할 때마다 높은 곳에 가야 한다는 말인가? 그렇지 않다. 에스테키의 연구에 따르면 '고층 효과'는 사람들이 그것을 인식하지 않을 때에만 작동했다. 또 엘리베이터 실험에서 사방이 막힌 엘리베이터는 효과가 없었고, 사방이 유리로 돼 밖이 보이는 엘리베이터만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에스테키는 주로 금융 기관과 함께 연구를 수행했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는 이런 고층 효과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 수 없다.

어쨌든 우리가 처한 상황과 환경이 의사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 기업 소유주는 자신의 판단이 회사의 최선이나 최악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무실을 꾸미는 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