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접+시험 결과가 불안하다면? '애인' 곁으로...

심리&행동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8. 19. 17:06

본문

면접 혹은 학업 테스트 결과와 같은 불확실한 소식을 기다릴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출처 편의점 샛별이

캘리포니아-리버사이드대학 연구에 따르면 파트너가 자신의 스트레스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감정이 스트레스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숙면으로 이어지는 등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출처 편의점 샛별이

캘리포니아-리버사이드대학 케이트 스웨니 박사가 수행한 ‘걱정하기와 기다리기’ 연구는 불안해하며 기다리는 동안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는 극심한 불확실성의 기간으로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 모두 최악의 사태에 맞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대비 전략이 있다.

출처 사이코지만 괜찮아

어떤 경우든 걱정은 동인으로 작용하며 양쪽 그룹 모두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스웨니 박사 연구는 또한 마음 챙김 명상 혹은 현재에 집중하기가 이런 순간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인지된 지지

국립과학재단 지원을 받은 해당 연구는 기다림의 시간 동안 연애 상대자가 이를 신경쓰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할 때 스트레스가 완화되는 지에 대해 탐구하고자 했다. 먼저 '받아들인 지지(received support)'와 '인지된 지지(perceived support)' 간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연구팀은 실제(받아들인) 지지가 스트레스와 싸우거나 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실제로, 이는 더 큰 불안감을 야기했다.

때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는 도움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도움을 받는 사람은 스스로를 궁핍하고 무능력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 연구팀은 "부탁하지도 않았는데 다른 사람에게서 도움을 받았을 경우 혹은 심지어 도움이 제공되는 것을 보는 경우(인지된 지지)에 느끼는 감정은 전혀 다르다"고 설명했다. 

출처 사이코지만 괜찮아

파트너가 제공하는 지지의 통찰은 기복이 있다. 즉 걱정 자체가 동적인 경험이라는 것. 처음에는 호들갑을 떨며 걱정했던 일도 시간이 지나면서 무덤덤해지곤 한다. 

기다림의 중간에는 스트레스를 받는 파트너가 조금 누그러진 것 같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지지를 덜 보낼 가능성이 있다. 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더욱 요구를 하거나 당시에 주어진 지지에 만족하지 못할 수 있다.

인지된 지지의 이점

출처 더킹-영원의 군주

시험이나 테스트 결과를 기다리는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연애 파트너로부터 인지된 지지를 제공받는 것은 상황을 보다 잘 견딜 수 있도록 돕는다. ‘기다림과 걱정’ 연구는 또한 낙관적인 사람이 비관적인 사람과 전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긍정적이고 자신의 상황에 대한 결과에 희망과 낙관을 품을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연애 파트너가 자신의 지지 요구에 반응을 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반면,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파트너가 자신의 지지 요구를 덜 신경 쓰거나 혹은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정학 처분된 학생에 대한 분석

출처 악의 꽃

스웨니 박사는 연구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했다. 4개월 동안 정학 처분돼 사법고시 결과를 기다리는 168명 로스쿨 졸업생이 실험의 주된 참가자였다. 이들 학생이 일정 기간 정학 처분을 받았다는 것은 즉 이들이 기다림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견뎌야 함을 뜻한다. 여건은 가혹했는데, 이들은 어떠한 결과가 나오게 될 지에 대해, 그리고 자신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무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제권을 전혀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출처 악의 꽃

일생에 한두 번쯤, 대부분이 인생에서 중요한 소식을 기다린다. 대학 입학 신청, 학업 시험, 면접 혹은 건강검 결과일 수도 있다. 이것들은 삶에서 굉장히 스트레스가 되는 경험이다. 오랫동안 스트레스와 이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심리학 문헌은 이러한 일반적인 경험을 간과해 왔다. 다른 개인들은 기다리는 시간이라는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서로 다른 전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연애 파트너가 기다리는 요구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다는 인지를 하는 게, 이러한 상황과 관련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데 용기를 준다는 사실을 밝혔다.

따라서 불확실한 소식을 기다리고 있는 파트너를 언제든 지지해주는 게 연애 파트너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