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화의 고수되고 싶다면 ‘듣기’부터 (+좋은 청자의 자세)

인간관계

by aiinad 2022. 2. 22. 10:30

본문

누군가와 토론 중 갑자기 대화의 흐름을 바꾼 적이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대화 내내 자신의 의견만 얘기하는가? 두 질문에 "예"라고 대답한 이들은 대화 내에서의 자신의 행동을 바꾸는 것이 좋다. 의사소통 시 좋은 청자가 되기 위한 안내서를 소개한다. 이를 읽고 경청에 필요한 기술을 이해하고 숙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자.

 

 

쉽지 않은 '경청'

'멋진 아가씨(Chica Confident)'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모건 타이너(Morgan Tyner)는 "듣는 것은 예술적 행위이자 능력"이라고 말한다. 조슈아 훅(Joshua Hook) 작가도 "듣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관계의 발달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심리학자 케네스 밀러(Kenneth E.Miller) 박사는 "듣는 것을 잘하는 사람보다 말하는 것을 잘하는 이들이 훨씬 많다"고 전했다.

또한, 밀러 박사는 "인간의 대화의 흐름은 방송업계 내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상황과 같으며, 수줍음이 많은 이들은 어려워하고, 수다적인 이들은 열화를 띤다"고 덧붙였다. 우리는 흔히 대화 중 '어색한 침묵'의 조성을 피하기 위해 서로의 생각을 즉시 던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밀러 박사는 이 '어색한 침묵'이야말로 대화의 가장 큰 선물이라 주장한다. 그는 "좋은 청자가 되기 위한 비결은 바로 대화 중 일정의 침묵 시간을 가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해에 대한 욕구

모건 타이너는 "우리 모두는 각자의 삶을 듣고 이야기하고 싶은 열망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이유로,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누군가와의 대화 중,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것은 타인에 대한 감사와 존경, 그리고 지지의 의미를 전달하는 행위다. 이 행위가 수반이 되어 대화 중 서로의 이야기를 주고받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설사 타인의 말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듣는 동안 주의를 기울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듣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듣기 능력 향상시키는 방법 9

듣기 전의 자세

의사소통 비법 #1. 메모 작성 : 대화 전, 자신의 감정을 글로 적어본다. 이렇게 하면, 흐릿한 생각을 확고히 할 수 있다.


의사소통 비법 #2. 방해물 차단 : 듣기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없애야 한다. 대화에 집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소셜미디어 계정을 로그아웃하고, 당신과 마주한 사람에게 관심을 쏟는 것이다.


의사소통 비법 #3. 제한된 여건을 솔직하게 말하기 : 대화를 시작하기 전, 대화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상대방에게 알려라. 이런 여건을 솔직하게 말해야 서로의 대화에 집중할 수 있다.

듣고 있는 중의 자세
의사소통 비법 #4. 좋은 자세 유지하기 
1. 개방적인 자세 유지: 다리를 꼬거나 팔짱을 끼면 이야기를 듣고 싶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2. 기대지 않기: 의자에 몸을 기대지 말고, 대화하는 상대를 향해 몸을 기울여라.
3. 눈 마주치기: 대화 중 상대방의 눈을 피하면 관심이 없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눈을 지속적으로 마주쳐라.

의사소통 비법 #5. 우선 계속 들어주기 : 상대방의 이야기에 즉시 반응하지 말고, 우선 끝까지 들어라. 이야기가 멈추고 나서 응답하는 것이 좋다.

의사소통 비법 #6. 주기적인 침묵 유지하기 : 말할 때는 호흡도 신경 써야 한다. 밀러 박사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전에, 숨을 한 번 쉬어라"고 조언한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이 상대방의 이야기를 충분히 이해했다는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 

듣고 난 후의 자세
의사소통 비법 #7. 상대방의 말 되뇌기 :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다는 사실을 드러내기 위해 상대방의 말을 되뇌는 것이 좋다. 만약,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이야기가 있다면 그에 대해 재차 질문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의사소통 비법 #8. 공감하기 : 상대방의 말을 되뇌는 것 외에도 이야기에 내재된 감정을 충분히 공감한다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좋다.

의사소통 비법 #9. 섣불리 조언하지 않기 : 때로는 그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필요할 때가 있다. 그렇기에, 상대방이 조언을 먼저 요청하지 않는 이상 섣불리 조언하지 말아라.

 


사진_펙셀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