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행복한 사람의 특징 (+행복해지는 방법)

심리&행동

by mci김상은 2022. 2. 21. 17:45

본문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우리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도와준다. 역경을 극복하고, 눈 앞에 나타난 여러 어려움을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행복’이란 정서적 차원에서 느끼는 좋은 감정이며, 우리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찾아오게 된다. 

과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자면, 작은 화학적 전달 세포가 뇌의 신경 사이에 존재하는 신호를 신체의 다른 부위에 전달함으로써,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게 된다. 사람은 뇌에 존재하는 두 가지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방출로 행복감을 느끼게 되는데, 행복한 일이 발생했을 때 뇌는 이 화학 물질을 중추 신경계로 보내라는 신호를 받게 된다.

행복감의 장점

해피파이 데일리(Happify Daily)에 따르면, 행복감을 느끼는 것에는 많은 심리적, 신체적 이점이 있다. 행복한 사람들의 수많은 이점 중 일부를 살펴보자.

질병에 쉽게 걸리지 않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의 카네기멜론대학(Carnegie Mellon University)의 한 연구에 따르면, 행복한 사람은 쉽게 감기에 걸리지 않으며, 독감에 걸릴 확률이 낮았다. 반면, 우울감을 느끼거나 긴장하거나 자주 화를 내는 사람은 감기에 걸리거나 두통에 시달릴 확률이 높았다.

사회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심리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행복한 사람들은 결혼생활, 친구관계, 커리어, 연봉, 그리고 건강 등의 여러 측면에서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성공적일 확률이 높다.


친구가 많다

따뜻하고, 항상 챙겨주며, 서로를 지탱해주는 우정은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좋은 친구는 상대를 더욱 발전하게 만들고, 동기를 부여해준다. 또한, 친구를 통해 목적 의식과 소속감을 높일 수 있으며, 강한 사회적 유대감을 가지게되어 보다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 따라서, 행복한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다른 사람을 지지하며 돌봐주기 때문에 인생에서 더 많은 친구를 만들게 된다.

행복한 삶을 위한 팁

그렇다면 이러한 이점을 누리기 위해서는, 즉 긍정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라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면, 인생의 부정적인 생각이 줄어들게 된다. 예를 들어,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면 뒤이어 바로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된다. 이는 당신의 사고 패턴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베리웰마인드에 따르면, 긍정적인 생각의 비율은 전반적인 행복의 주요 원인이다. 만약 우리의 뇌가 끊임없이 감정을 모니터링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신체에 더 많은 스트레스와 슬픔을 유발하게 된다. 반면,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뇌가 이완되고, 행복감이 만들어진다. 부정적인 생각 이후 바로 긍정적인 생각을 이어하는 습관을 훈련하면, 사고 패턴이 좋아지고, 긍정적인 통찰력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다.

동기 부여를 하라

당신이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알아차리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이를 퇴치하기 시작한다면, 이 부정적인 생각들은 점차적으로 줄어들 것이다. 이를 통해 당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것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 훈련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함으로써 결국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도와준다.

행복한 생각을 나열하라

매일 아침이나 낮 시간, 종이에 생각할 수 있는 모든 행복한 생각과 일을 나열해보라. 최소 30분 정도의 시간을 들여, 모든 것을 종이에 적어야 한다. 좋은 친구, 여행, 어린 시절의 추억 그리고 맛있는 음식 등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모든 것을 작성하라. 이는 즉각적으로 두뇌에 신호를 보내, 행복한 호르몬을 생성하게 만든다. 즉, 당신은 하루 종일 힘이 넘치게 될 것이다.

당신의 생각에 집중하라

우리의 마음은 매일 무작위적인 생각으로 끊임없이 자신을 폭격하게 된다. 이러한 생각은 때로는 그냥 지나가기도 하지만, 때로는 오랜 기간 생각에 사로 잡히게 만들기도 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일단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인식해야 한다. 부정적인 느낌이 들거나, 슬픈 생각이 날 때마다 이를 ‘행복하지 않은 생각’으로 표시하라. 하루 중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다. 따라서 생각에 집중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표시하라.

부정적인 생각 후 바로 행복한 일들을 떠올려라

불행한 생각이나 감정을 경험했다면, 그 후 바로 당신이 만든 행복 리스트 중 하나를 골라 떠올려라. 하루 종일 하나만 떠올려도 좋고, 필요하다면 매번 다른 것을 골라도 좋다. 단 1초라도 행복한 일들을 떠올리는 것은 기분을 개선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행복한 사람들에게도 여전히 나쁜 일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인생에서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지킴으로써, 고통, 슬픔 그리고 힘든 사건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완화될 수 있다. 아무리 힘들 때라도, 그 안에서 긍정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은 보다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비밀 열쇠다.

 


사진_ 펙셀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